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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건강기능식품의 세계시장트렌드와 성장률
    건강기능식품 에 대하여 2022. 7. 26. 14:19

     

    최근 국내 건강기능식품시장의 경우 개별인정형 제품, 천연원료 추출물,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제품들이 큰 폭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특히, 합성원료보다 천연원료를 선호하며 연령대, 성별, 특정 상황에 맞게 생산된 맞춤형 제품들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세계시장 또한 국내 시장과 유사한 트렌드를 보인다. 제품과 원료에 대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중요시하며 천연원료를 선호한다. 또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춰 특화된 맞춤형 제품의 출시가 늘어나고 있다.

    제품 형태의 다양화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이 향상되고 소비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건강기능식품시장에도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제품의 출시가 늘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먹는 젤리 형태의 비타민 제품과 같이 기존의 알약 형태를 벗어난 음료, 분말, 검, 젤리, 스프레이 형태의 각기 다른 장점을 지니고 있는 제품들이 증가하고 있다.

     

    친환경 기능성 원료

     

    화학성분이 다수 함유된 합성원료에 대한 기피심리의 증가로 인해 친환경이나 천연원료에 대한 요구와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국내에도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개별인정형 제품들은 천연 추출물로 얻은 원료가 대부분 차지하고 고가임에도 판매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유렵의 경우에도 천연원료에 대한 제품 선호도가 높아 일반적인 건강기능식품 섭취빈도가 낮고 성장이 정체되었다. 이와 달리 자연적이고 건강에 좋은 원료 사용을 강조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맞춤형 제품 확대

     대부분의 건강기능식품은 성별, 연령과 관계없이 단일 품목으로 출시되었으나, 하나의 제품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효능을 발휘할 수 없다는 인식이 강화되며 맞춤형 제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다. 국내는 2010을 기점으로 어린아이와 여성을 상대로 한 다양한 개별인정형 원료들이 증가하여 시장이 호 가대되었다. 현재 국내 시장은 어린이를 위한 성장발육 및 면역성 강화 제품, 20~30대를 위한 이너뷰티, 슬리밍 뷰티 관련 제품, 50~60대를 위한 갱년기 및 웰에이징 제품 등의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도 개인 특성에 맞는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현재 연령,성별,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 미국에서는 다이어트 식사 대체 운동 보조식품들의 점유율이 점진적인 증가 추세를 보인다.

     

    국가별 건강식품/건강기능식품의 시장규모 및 전망

     

    구분 2015 2020 연평균
    성장률(%)
    2015년
    점유율
    2020년 
    점유율
    미국 404 563 7.1 34.3% 33.9%
    서유럽 168 190 2.5 14.2% 11.3%
    중국 163 267 10.4 13.8% 15.9%
    아시아(중.일제외) 118 187 9.5 10% 11.2%
    일본 109 122 2.3 9.2% 7.3%
    남미 89 155 11.7 7.5% 9.2%
    기타 127 188 8.2 10.8% 11.2%

    출처-이해하기쉬운건강기능식품 도서        (단위:억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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